논문 상세보기

쇼핑 서비스 지원로봇 디자인개발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컨셉 도출 연구 KCI 등재

A Study on the Depiction of Concept in User Centered for the Supporting Shopping Robot Design Development

  • 언어KOR
  • URL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246459
구독 기관 인증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4,200원
감성과학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한국감성과학회 (The Korean Society For Emotion & Sensibility)
초록

인간은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와 최근 소비문화의 변화는 대형 할인매장이라는 소비시장의 생성을 가능케 하였고, 이는 할인매장에서 소비자의 사용 편의에 대한 욕구가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대형 할인매장에서 쇼핑방법은 소비자에게 많은 정신적, 육체적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에 현재 대형 할인매장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쇼핑 지원 로봇을 개발, 상용화 시켜 사용자의 원활한 생활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쇼핑 지원시 필요한 사용자의 행태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쇼핑 지원 로봇의 니즈를 분석 도출하여 쇼핑 지원 로봇의 디자인 개발 시 형태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했다.

Human-being's craving for wealthy life and a change of a culture to consume have created mega discount, stores. Therefore, a convenience for use has been required when people shop at the stores. There is tome inconvenience that customers have to find out

저자
  • 장영주 | Jang, Young-Joo
같은 권호 다른 논문